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풀꽃 (야생화)

식물의 학명

오죽 (OJ) 2019. 1. 16. 07:04

식물의 학명


1. 학명 명명과정


식물의 학명은 국제식물명규약에서 정하고 있는 절차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5년마다 개최되는 국제식물학회(International Botanical Congress)의 식물명명 분과위원에서 개정, 수정하고 있으며 세부사항으로는 의무조항인 규칙(rule)과 임의조항인 권고(recommendation)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류(分類)와 명명(命名)은 식물의 이름을 따라서 식물군 분류체계 상의 위치가 정해지므로 분리해서 다룰 수 없습니다.


국제식물명명규약(國際植物命名規約)의 목적 ICBN(International Code of Botanical Nameclature Code)

- 모든 식물의 이름에 안전성을 부여하고,주어진 분류계급의 분류군의 이름은 하나의 이름만 갖도록 한다.

- 학명의 정확성 유지

- 사용되는 모든 학명의 선취권을 지정하는 것을 목적


국제식물명명규약(國際植物命名規約) 6가지 기본원칙

- 식물명명규약은 동물명명규약과 독립적이다.

- 특정한 분류균을 명명하는 것은 명명상의 기준표본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분류군의 명명은 출판의 선취권의 기초한다.

- 각 분류군은 규칙에 의해 가장 먼저 정해진 단 하나의 정명을 가진다(일부 예외존재)

- 학명은 라틴어화 되어야한다.

- 식물명명규약은 특별한 제한이 없는 한 소급력이 있다.


분류학의 중요 연구분야


- 분류학의 중요한 연구분야는 새로운 분류군을 명명을 하는 것 이외에 기존의 분류군을 새롭게 연구하여 두 개 이상의 분류군으로 나누거나 혹은 합치거나 한쪽에 속하는 분류군을 다른 상위분류군로 옮기는 등 입니다. 분류군의 정확한 학명(correct name)은 단 하나이며 이런 단일 학명은 반드시 정명(legitimate name)이면서 합법명(valid name)이 되어야 합니다.


식물의 이름변경 조건 : 우리에게 익숙하고 많이 인용된 식물의 이름을 바꾼다는 것은 불편할 때도 있지만, 식물 이름의 안정성 때문에 규약으로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 불가피 식물의 이름을 바꿔야 할 경우는 다음 세조건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 규약에 비추어 옳게 사용되고 있지 않은 이름을 발견하였을 때(명명법상의 변화)

- 분류군의 통합, 분리, 이전 등의 분류학적 변화가 생겼을 때(분류학적 변화)

- 어떤 분류군의 이름이 다른 분류군의 이름으로 잘못 부여된 사실을 알아냈을 때 등입니다.


2. 재배종의 표기


재배식물종은 별도의 국제규약(International Code of Nomenclature Cultivated Plants:ICNCP)이 정하는 절차에 의해 재배명을 명명하게 됩니다. 재배종의 이름은 라틴어로 기재하지 않으며 현대어로 사용합니다. 예로서 Camella japocica cv.Purple Dawn 혹은 cv. 라는 재배종의 약자를 사용하는 대신 Camellia japonja 'Purple Dawn'라고 기재합니다. 재배종의 이름은 단순히 속의 이름 다음에 혹은 잡종이름 다음에 혹은 일반명 다음에 기재하기도 합니다.


재배종 표기조건


- 재배명은 단순히 'Rose' 'onion'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일반명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種의 학명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재배식물의 이름은 바뀌지 않습니다.

- 같은屬에 속하는 여러 재배식물의 이름은 동일 이름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접목잡종 규정


접목잡종은 유성생식(有性生殖, sexual reproduction)을 통하여 이루어진 잡종이 아니라, 대목(臺木, stock)의 영양조직과 접목(接木, scion)의 영양조직이 붙어서 이루어진 잡종인데, 유성생식잡종의 명명과 같으나 '×' 대신에 '+'를 씁니다.

'Cytisuspurpureus + Laburnum anagyroides'


잘 알려져 있는 접목잡종 라일락(Syringa +correlata)은 유성생식잡종과 접목잡종을 겸한 재배식물이 됩니다.(Syringa × chinensis +S. vulgaris).


3. 학명구성 및 해석방법


- 학명은 種(species) 이하의 학명은 2개의 단어 (二名法, binomial)를 사용합니다.

- 2개의 단어중 속명은 명사이고 수는 단수, 주격이고 종소명은 형용사형을 띠어 명사인 속명은 성에 따라 라틴어 문법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 종하(infraspecific) 분류군 이름의 표기는 종명과 함께 계급의 순서대로 씁니다.

: Ainus fruticosa Rupr. var. mandshurica Call. : 털만주오리나무. Ainus fruticosa Rupr. var. mandshurica Call. for. pubescens T. Lee

- 잡종(雜種)의 표기는 양친종(兩親種)의 종소명 사이에 'X'를 넣어서 씁니다.

: 정능참나무, Querusacutissima X variabillis Naka

- 속간(屬間) 잡종의 표기는 양친 사이에 'X'를 넣어서 쓰고 새 종명이나 속명이 마련되었으면 그 앞에 'X'를 써서 종간 또는 속간 잡종임을 나타냅니다.

- 학명의 끝에는 학명을 처음 지은 명명자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 Elymus X Hordeum = X Elyhordeum.


명명자 이름의 표기

- 명명자의 이름은 동명 이인 혹은 동일한 性을 사용하는 경우 이들 명명자를 구별하기 위하여 명명자의 축약은 Brummitt Powell(1995) "Author for Plant Names"를 따라서 사용합니다.

: L. for Carl Linnaeus,"L. f." = 린네의 아들, DC. for Augustin Pyramus de Candolle, A. DC. for Alphonse Louis Pierre Pyramus de Candolle (1806-1893)

- 학명의 속명이 바뀌는 경우 원래 학명을 명명한 명명자의 이름을 기록하기 위하여 괄호를 이용합니다.

: Lonicera marilandica L. Spigelia marilandica (L.) L.,Aster | carolinianus Walt. to Lasallia | caroliniana (Walt.) Semple

- 학명의 명명자가 2명일 경우에는 '&' 'et'로 연결합니다.

: 큰원추리, Hemerocallis middendorfii Trautv. et Meyer

- 최초의 명명자(A)가 유효 출판을 하지 못하고 그의 학명을 유효 출판한 사람(B)이 따로 있을 경우에는 명명자의 이름을 'A ex B'로 기록합니다.

: Gossypium tomentosum Nutt. ex Seem


4. 학명 읽는 법


주로 학술적으로 사용되는 생물에 대한 이름을 학명(Scientific name)이라고 한다. 이는 지역에 따라 달리 쓰이는 일반명(Common name)과는 달리 전세계적으로 한 생물 당 한 개밖에 없고 이름을 통하여 식물의 형태나 분포를 짐작할 수 있어 편리하다. 예를 들어 소나무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는 일반명이고 학명을 Pinus densiflora Siebold & Zucc. 학명은 속명, 종명, 명명자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라틴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피누스 덴시플로라 지볼디이 에트 죽까르니히'라고 읽어야 한다. 명명자는 모르더라도 속명과 종명을 알아두면 편리하다.


학명은 될 수 있는 대로 라틴어로 쓰고, 이름지은 학명은 반드시 라틴말 소리값으로 읽어야 한다. 예컨대 소나무 학명인 Pinus densiflora를 제대로 읽자면 '피누스 덴시플로라'이다. 그런데 이미 소리값이 사라진 라틴어를 정확하게 읽는 것은 유럽 사람들조차도 완벽하지 못한 게 사실이다. 그렇기는 해도 누구나 안틀리고 읽는 부분은 우리도 이제는 옳게 따라야 한다는 뜻에서 여기 몇 가지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을 적어본다.


<모음>


1) 모든 모음은 따로 읽는다. 예컨대 속명 Abies '아비에스'로 종명인 thunbergii '툰베르기이이', leianthus '레이안투스'로 읽어야 한다.

2) 주로 과 이름에 나오는 겹모음은 한 소리로 읽는다. 예컨대 과 이름 Pinaceae '파나체애'로 속명 Paeonia '패오니아'로 읽어야 한다.

3) i ''로 읽고 ''로 읽으면 안 된다.

4) y는 단어 앞 첫 음절에 놓이거나, 그 바로 뒤에 모음이 나오든지, 또는 두 모음 사이에 놓였을 때 ''로 읽지만, 그 밖에는 모두 ''로 읽는다.

5) 겹모음 eu는 음절 앞에 오면 '오이', 끝에 붙으면 '에우'로 따로 읽어야 한다. 예컨대 Euonymus '오이오뉘무스', coccineus '콕치네우스'로 읽어야 한다.


<자음>


1) 모든 c e, i, ae, oe, y 앞에서는 'z'로 읽고, 다른 모음이나 자음 앞에서는 'k'로 읽는다. 예컨대 Picea '피체아'Caesalpinia '채살피니아', Acer '아처 또는 아체르', Circium '치르치움'으로, Cydona '치도니아', Cacalia '카칼리아'로 읽는다.

2) 겹자음 cc 'kz'로 읽는다. 예컨대 coccineus '콕치네우스'로 읽는다

3) 자음 q, g, s는 모음 u가 뒤에 오면 합쳐서 'qv', 'gv', 'sv'로 읽어야 한다. 예컨데 Quercus는 퀘르쿠스(!)가 아닌 '크베어쿠스'로 읽어야 한다.

4) j는 자음이지만 모음 앞에서는 겹모음처럼 읽어야 한다. 예컨대 japonica는 자포니카(!)가 아닌 '야포니카'로 읽어야 한다.

5) 라틴어 자음은 써진 대로 모두 읽어야 한다. 예컨대 Robinia psedoacacia '로비니아 프소이도아카치아'로 읽어야 하고, '수도아카시아'로 부르는 것은 학명이 영어라면 몰라도 라틴어로 쓰고 읽어야 한다면 잘못된 것이다.

6) 자음 가운데 g ''로 소리난다. 예컨대 은행나무 학명인 Ginkgo biloba '징코 비로바'가 아니라 '깅코 빌로바'로 읽어야 한다.


(출처: 산림청, 국가표준식물목록. 우이동친구, 학명 읽는 법)












'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 > 풀꽃 (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불초  (0) 2019.06.24
산책길에 만난 봄꽃  (0) 2019.04.22
생물의 분류  (0) 2019.01.16
섬바디  (0) 2018.10.22
큰달맞이꽃  (0) 2018.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