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풀꽃 (야생화)

고들빼기 가족 (1)-고들빼기

오죽 (OJ) 2021. 6. 1. 15:59

고들빼기 (Crepidiastrum sonchifolium, Sonchus-leaf crepidiastrum, イヌヤクシソウ)

 

국화과의 두해살이풀. 흔하게 볼 수 있는 들풀로 쓴나물, 황화채(黃花菜)라고도 하고 식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어린잎을 초무침이나 겉절이로 또는 김치처럼 담가 먹기도 하는데, 고들빼기 김치는 쌉쌀한 맛이 특징이며, 궁중 진상품으로 그 유래가 깊다. 고들빼기의 쓴맛은 입맛을 돋굴뿐 아니라 건위소화제의 역할도 해 준다.

 

줄기는 곧고 가지를 많이 치며, 뿌리에서 나는 잎은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는 갈라져 빗살 모양이다. 줄기잎은 난형이고 밑이 넓어져 줄기를 감싸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 고들빼기란 이름을 가진 식물로는 같은 '고들빼기속'으로 갯고들빼기, 까치고들빼기, 이고들빼기, 지리고들빼기가 있고, '왕고들빼기속'의 왕고들빼기, 두메고들빼기, 한라고들빼기, '홍도고들빼기속'의 홍도고들빼기 등이 있다.

고들빼기와 꽃이 비슷한 식물로는 씀바귀가 있는데 씀바귀 가족도 제법 복잡하여 별도의 이야기로 올릴 예정이다.

 

Crepidiastrum sonchifolium, the sonchus-leaf crepidiastrum, is a flowering plant in the daisy family. It is native to East Asia (China, Korea, Mongolia), and is cultivated in Korea.

 

https://www.youtube.com/watch?v=pQqZQYYGyU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