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동물, 기타/여행과 풍경 (국내)

성거산 만일사 구절초

오죽 (OJ) 2021. 10. 6. 21:32

성거산 만일사 구절초

가을이면 주차장에서 절로 오르는 길가는 물론, 돌담 사이사이, 절간 마당에도 구절초가 만개해 멋진 풍경을 연출하는 천안의 만일사(晩日寺). 천안시 성거읍 성거산에 있는 비구니 사찰로 고려 혜종때 '만일'이라는 스님이 석굴안에 석가모니불을 조성하고 5층 석탑을 건립한 후 만일사라 불렀다고 하는 유서 깊은 사찰이라고 알려져 있다. 5층 석탑, 법당, 석불좌상이 충남 문화재자료, 금동보살입상이 충남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만일사(晩日寺) 라는 이름의 다른 유래는 옛날에 백학 한 쌍이 하늘에서 불상을 마련할 땅을 살핀 후 이곳에 내려와 부리로 불상을 새기다가 사람의 기척이 있으면 놀라 다시 하늘로 올라갔다. 그러기를 몇 차례 되풀이하다가 그만 ‘해가 늦어서(晩日)’ 불상을 다 만들지 못하고 날아갔다고 해서 만일사로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절 뒤 암벽에는 마애불이 미완성인 채로 남아 있다.

* 유명 구절초꽃 축제로는 정읍 구절초꽃 축제, 세종시 장군산 영평사 구절초꽃 축제가 있는데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로 취소되었다고 한다.

정읍 구절초꽃 축제는 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정읍시 산내면)에서 2005년부터, 세종시 장군산 영평사 구절초꽃 축제는 1999년부터 개최되어왔다. 

 

성거산 만일사 구절초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