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풀꽃 (야생화)

할미꽃 (Pulsatilla koreana, 노고초, Korean pasque-flower, 2021.4.8)

오죽 (OJ) 2021. 4. 16. 13:06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로 꽃은 밑을 향햐여 꼬부라져 피고 꽃이 지고난 후의 종자는 노파의 백발을 연상하도록 하므로 '할미꽃'이라 부른다. 산자락, 건조한 양지의 풀밭, 묘지 주변 등 양지바른 남향지에서 자란다.

 

(유사종)
- 분홍할미꽃(Pulsatilla dahurica) : 북한지역이 자생지이며 꽃을 비롯하여 식물체 전체가 왜성이다. 세잎할미꽃은 백두산 주변 및 만주에 생육하며 잎이 가죽질이고 화색이 보라색이며 꽃도 대형이다. 한방에서 생약으로 이용하는 '백 두옹'은 원래 세잎할미꽃의 뿌리를 일컫는다.
- 가는잎할미꽃(Pulsatilla cernua) : 제주도 산록 양지바른 곳에 자생하는 잎이 가늘고 예두이다. 5월에 분홍색으로 개화한다.
- 산할미꽃(Pulsatilla nivalis) : 함북에 서식하며, 7월 암적자색으로 개화한다.

 

Pulsatilla koreana, the Korean pasque flower (Korean Hal-mi-kkot, 할미꽃), is one species of the genus Pulsatilla. P. koreana is a hairy, tufted, perennial herb. It is a native perennial plant growing in Korea and used as a traditional Korean herbal medicine.

 

www.youtube.com/watch?v=Hj5hwYUWzZ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