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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 청화 산수무늬 항아리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권소현) 추천 소장품

백자 청화 산수무늬 항아리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권소현) 추천 소장품 회화와 도자의 만남 - 옛 그림을 담은 도자기 넓은 화창 속에 펼쳐진 산수를 담고 있는 이 청화백자 산수무늬 항아리[靑畫白磁山水文壺]는 18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입니다. 이 시기에 청화백자가 본격적으로 다량 제작되었다고는 하나 청화백자는 여전히 귀한 것으로 취급되어 대부분이 관요(官窯)인 분원(分院) 가마에서 만들어졌으며 도자기에 그려진 그림 또한 궁중의 도화서에 속한 전문 화가들인 화원이 직접 내려가서 그림으로써 당시의 회화 화풍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요(官窯) 분원(分院)의 의미는 왕의 식사와 궁궐내의 연회에 관한 일을 맡은 관청인 사옹원의 분원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된 것이며 경기도 광주 일대에 10년을 단위로 옮겨 ..

분청사기 구름용무늬 항아리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이정인) 추천 소장품

분청사기 구름용무늬 항아리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이정인) 추천 소장품 조선시대의 도자기는 분청사기와 백자로 대표됩니다. 유교사회의 이념과 질서를 구현한 매체로서 오백여 년 조선의 역사와 함께한 백자와 달리, 분청사기는 고려 말 상감 청자의 전통을 밑거름으로 16세기 후반 무렵까지 조선의 도자 문화를 풍성하게 일구었습니다. 여의주를 전력하여 쫓는 용 묘사, 15세기 전반에 나온 분청사기의 정수 분청사기는 회청색의 도자기 표면에 백토를 입혀 장식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상감(象嵌), 인화(印花), 조화(彫花), 박지(剝地), 철화(鐵畫), 귀얄, 분장(粉粧)으로 나뉘는데, 그 중 상감과 인화 기법은 분청사기 장식의 골자를 이룹니다. 본래 상감은 바탕이 되는 재질에 다른 재료를 박아 넣어 장식하는 방법으로..

백자 매화 대나무 새무늬 항아리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이정인) 추천 소장품

백자 매화 대나무 새무늬 항아리 -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이정인) 추천 소장품 조선적인 미감이 드러나는 매조죽문(梅鳥竹文) 무늬 백자는 유교적 이념이 구현된 조선 문화의 대표적 산물로, 15세기 후반 왕실과 중앙 관청용 백자 제작을 전담한 ‘분원(分院)’이 설치됨에 따라 조선 백자의 토대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세련된 고급 백자의 생산이 진척되면서 조선 백자는 절제된 순백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의 무늬가 장식되기에 이릅니다. 조선시대 백자 장식은 같은 시기의 분청사기나 고려시대 청자에 비해 기법이나 소재 면에서 다소 단순한 편입니다. 새기거나 도장으로 찍는 방법이 아닌 대개 붓으로 그리는 기법이 중심이 되었는데, 시문된 안료의 색에 따라 푸른색의 ‘청화(靑畫)’, 흑갈색의 ‘철화(鐵畫..

대구의 옛풍경과 풍물사진 - 국립민속박물관 소장자료

대구의 옛풍경과 풍물사진 - 국립민속박물관 소장자료 영남제일관(嶺南第一關, 대구읍성의 남문) 대구역과 광장 대구우체국 (1931년 완공) 경상북도청 조선은행 대구지점 대구서문신시장 경상북도의 수산업 검무(劍舞)를 추는 기생 대구 날뫼(飛山) 북춤 보병제80연대 영문과 막사 대구 달성공원 내 부속건물 대구 달성공원의 일본신사 대구 도동서원 사당 대구 도동서원 사당내 벽화 (설로장송, 雪路長松) 대구 부인사 경내의 선덕묘(선덕여왕) 법당 부인사 선덕여왕 영정 대구 소표국수공장의 국수 제품 상표 대구 신당동 석장승 대구 주식회사 금복주의 금복주 소주병 대구공립중학교 대구경찰서와 본정통 대구 중앙공원 (현 경상감영공원) 대구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의 2002 FIFA 한일월드컵 응원 (한국-터키전) 대구국채보상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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